『질적탐구』 투고규정
2014년 12월 제정 
2016년 8월 개정 
2018년 1월 개정 
2019년 12월 개정
2021년 1월 개정
2023년 4월 개정

제1조(학술지의 특성 및 목적) 

본 학술지는 다양한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논의나 탐색,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한 연구 결과를 발표함으로써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관심과 연구 활동을 활성화하는데 목적을 둔다.  


제2조(투고 내용) 

본 학회의 회원은 다음과 같은 윤리 의무를 준수하여야 한다. 

2.1



연구 논문: 사례연구, 내러티브연구, 문화기술지, 근거이론연구, 현상학적방법 등 질적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연구대상을 탐색한 모든 영역의 논문들을 의미한다. 연구 논문은 1) 연구의 목적 및 필요성, 2) 선행연구에 대한 탐색, 3) 질적 연구방법의 적용, 4) 연구결과, 5) 결론 및 연구의 시사점, 6) 참고문헌 등의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나, 연구의 성격에 따라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다. 

2.2


질적 연구방법론에 대한 이론적 논의: 새로운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소개, 질적 연구방법과 관련된 논쟁점 및 한계점에 대한 논의, 여러 질적 연구방법에 대한 비교분석 및 비평 등을 포함한다. 이론적 논의의 경우, 내용의 특성에 따라 다양한 체제를 활용하여 작성할 수 있다.  


제3조(투고 규정)

3.1. 


투고 내용은 타 학술지에 발표하지 않은 것이어야 한다. 또한 본 학술지와 다른 학술지에 동시에 투고할 수 없으며, 연구내용의 전부 혹은 핵심이 이미 게재된 논문을 중복 투고할 수 없다. 

3.2. 

투고자는 매 호당 최대 2편까지만 투고할 수 있다. 

3.3. 


논문투고 마감은 발간일로부터 2개월 전(1월 31일, 4월 30일, 7월 31일, 10월 31일)을 원칙으로 하며, 필요시 편집위원회의 결정에 따라 마감일을 최대 15일까지 연장할 수 있다. 

3.4. 



투고 시 연회비 미납이 없어야 하고, 소정의 투고료(10만원)를 본 학회 편집국 계좌 “1005-704-469327(우리은행, 예금주 한국질적탐구학회)”에 납부하여야 투고가 완료된다. 투고 완료 후 심사절차가 진행된 논문의 투고료는 반환하지 않는다. 대학원생이 주저자(제1저자 또는 교신저자)로 투고할 경우, 1회에 한하여 요청 시 투고료를 면제한다.  

3.5. 


논문 투고 자격은 한국질적탐구학회 회원으로 한다. 공동 저자 중 비회원이 포함되어 있는 경우, 그 비회원이 본 학회에 가입한 후에 투고가 가능하다(연회비를 학회통장 계좌 “우리 1005-603-883234 한국질적탐구학회”으로 입금함). 

3.6. 

투고 논문은 한글과 영문 중 선택하여 작성할 수 있다. 

3.7. 


투고 논문은 학회 홈페이지에 탑재된 논문투고원본 파일(한글 원고일 경우 JQI.hwp, 영문 원고일 경우 JQI.doc)로 작성한 후, 논문 투고 온라인 시스템을 통하여 제출한다.  

3.8. 

본 학회는 심사위원이 투고자에 대한 정보를 제공받지 않은 익명상태에서 논문을 심사한다. 따라서 투고하는 원고에는 저자명이나 소속을 기재하지 않는다.  

3.9. 

본 학술지는 연구자로서의 윤리를 준수하기 위해 연구자가 수행한 사항을 투고 논문에 명시하도록 적극 권장한다.   

3.10. 


투고자는 심사위원의 심사결과를 받은 후, 2주 이내에 수정본과 답변서를 제출한다. 만일 한 달 이내 수정본과 답변서를 제출하지 않는 경우, 자동적으로 심사 과정에서 탈락된 것으로 처리한다. 

3.11. 

본 학회지에 기존에 투고하여 '게재불가'로 최종 판정된 논문은 제목과 내용의 전반적인 수정 없이 재투고할 수 없다.  

3.12. 

투고 규정에 따르지 않는 경우 및 원고의 오류로 인한 문제는 그 책임이 투고자에게 있다. 


제4조(편집 규정)

4.1.  




논문제목, 요약 및 주제어, 저자정보(최종 출판 시)는 국문과 영문을 모두 표기한다. 단, 영문 논문은 영문으로만 작성한다. 저자정보는 소속과 직위를 함께 표시하고 소속이 없는 미성년자의 경우 최종 소속, 직위, 재학년도를 제출받아 별도로 관리한다. 국문 요약은 150단어 안팎 분량으로 서론 앞에 쓰며, 8단어 이내의 주제어를 명기한다. 영문 abstract은 150단어 안팎 분량으로 국문 요약과 내용을 가능한 한 일치시키며, 원고의 맨 뒤에 첨부한다.  

4.2.  

편집 세부사항은 다음과 같다. 

 

4.2.1. 

용지는 A4 세로로 한다.

 

4.2.2. 

여백은 위 20mm, 머리말 15mm, 왼쪽 및 오른쪽 30mm, 제본 0mm, 꼬리말 15mm, 아래쪽 15mm로 한다. 

 

4.2.3. 

제목 번호는 다음과 같이 붙이며, 글자모양 및 정렬은 다음과 같다.

 

 

1단계: Ⅰ, Ⅱ, Ⅲ (신명조, 15pt, 장평 90, 볼드, 가운데 정렬)

 

 

2단계: 1, 2, 3 (신명조, 12pt, 장평 90, 볼드, 왼쪽 정렬)

 

 

3단계: 가, 나, 다 (신명조, 11pt, 장평 90, 볼드, 왼쪽 정렬, 들여쓰기 10pt)

 

 

4단계: 1), 2), 3) (신명조, 11pt, 장평 90, 볼드, 왼쪽 정렬, 들여쓰기 20pt)

 

 

5단계: 가), 나), 다) (신명조, 11pt, 장평 90, 볼드, 왼쪽 정렬, 들여쓰기 30pt)

 

 

6단계: 번호없음. (신명조, 11pt, 장평 90, 볼드, 왼쪽 정렬, 들여쓰기 40pt)

 

4.2.4. 

요약 및 본문 내용은 신명조 10.5pt, 장평 90, 줄간격 170%, 들여쓰기 10pt로 한다. 

 

4.2.5. 

기타 세부사항은 학회 홈페이지의 논문투고원본 파일(JQI.hwp)을 참고한다.

4.3.  

참고문헌 형식은 다음과 같다.  

 

4.3.1. 

본문 내의 참고문헌의 인용

 

 

· 저자가 1인부터 3인의 참고문헌 인용은 이현주와 전영국(2014) 또는 (이현주, 전영국, 2014), Witz, Lee, & Huang(2010) 또는 (Witz, Lee, & Huang, 2010)와 같이 표기한다. 

 

 

· 저자가 4인 이상일 경우 참고문헌 인용은 이현주 등(2014) 또는 (이현주 등, 2014), Witz et al.(2014) 또는 (Witz et al., 2014)와 같이 표기한다. “등” 대신 “외”를 사용할 수 있으나, 문서 전체에 일관적으로 표기한다.

 

4.3.2. 

참고문헌

 

 

· 국내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책이나 논문집 이름(권 포함, 호수 제외)은 진하게 표시한다.

홍길동(2014). 초상화 법에 대한 논의. 질적탐구, 1(1), 45-69. 

오욱환(2005). 교사전문성. 서울: 교육과학사.  

Gale, M. (1997). Dada and surrealism (오진경 역, 2001). 다다와 초현실주의. 서울: 한길아트. 

보건복지부(2014). 의약분업 실시에 따른 영향분석 설명자료. http://www.mohw.go.kr. (2016. 5. 18 검색). 

 

 

· 영문 참고문헌은 다음과 같이 표기한다. 책이나 논문집 이름(권 포함, 호수 제외)은 이탤릭으로 표시한다.

Witz, K., Lee, H., & Huang, W. (2010). Consciousness in the study of human life and experience: “Higher aspects” and their nature. Qualitative Inquiry, 16(5), 397-409. 

Lawrence-Lightfoot, S., & Davis, J. H. (1997). The art and science of portraiture. San Francisco, CA: Jossey-Bass. 

Witz, K. (2008). The self of the investigator in research with human beings. In B. Jegatheesan (Ed.), Access, a zone of comprehension, and intrusion (pp. 165-185). Bingley, UK: Emerald Publishing. 

Irwin, R. L. (2003, April). Curating the aesthetics of curriculum/leadership and/or caring for how we perceive walking/guiding the course. A paper presented at the Curriculum and Pedagogy Institute, University of Alberta, Edmonton, Alberta. 

National Renewable Energy Laboratory. (2008). Biofuels. Retrieved August 24, 2010, from http://www.nrel.gov/learning/re_biofuels.html. 

4.4.  


본문 내용을 보충 설명하고자 하는 경우에는 원고 하단에 각주 형식으로 첨가한다. 첫 페이지의 교신저자 정보나 연구비 수혜여부 등의 정보는 *, **, ***, ... 로 최종 출판 시 표기한다. 본문의 경우 1), 2), 3), ...로 표기한다.

4.5.  

표와 그림은 다음과 같이 작성한다.  

 

4.5.1. 

표를 작성할 때, 한글워드프로세서의 표 만들기 기능을 이용하며, 가능한 한 표의 가로 선만 나타나게 작성한다.

 

4.5.2. 

표의 윗선과 아랫선은 두꺼운 줄(0.4mm)로 하며, 두 줄 선은 사용하지 않는다.

 

4.5.3. 

표, 그림은 본문의 적절한 곳에 배치한다.

 

4.5.4.. 

표와 그림에는 일련번호를 붙이되, 표에는 < >, 그림에는 [  ]과 같은 괄호를 사용하여 표시한다. (예: <표 1>, [그림 1])

 

4.5.5. 

표, 그림은 크기를 조정하여 인쇄할 수 있도록 선명하고 완벽해야 한다.

4.6.  

논문 한 편의 분량은 투고원고프로토콜 용지 25매 이내를 원칙으로 한다. 

4.7.  


본 투고규정에서 명시하지 않은 기타 사항은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2009)의 Publication Manual of the American Psychological Association (6th ed.)을 따른다. 



부칙

본 규정은 2015년 1월 1일부터 적용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16년 8월 15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제1조(시행일) 본 규정은 2018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19년 12월 23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21년 1월 20일부터 시행한다                                                               

부칙 

본 규정은 2023년 4월 7일부터 시행한다    .